믿는 자의 모델이 되는 교회(15) -가문 살리는 모델(창17:1-7) 4/10/2016

믿는 자의 모델이 되는 교회(15) -가문 살리는 모델(창17:1-7) 4/10/2016

 

지난 주에 우리는 노아와 그 가정을 통해서 한 가정이 살아나면 어떻게 시대를 살리는 일이 일어나는 지에 대해 생각했다. 오늘은 아브라함을 통해서 한 가정이 어떻게 하나님의 축복을 지속해서 영원한 축복의 가문을 만들 수 있는 지에 대한 말씀을 나누고자 한다. 가문이라는 말은 대를 이어 계속되는 한 가정의 역사다.

이것이 왜 중요하냐? 가문 축복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세가지 성경 말씀이 있다.

첫째는 출20:4-6이다. 우상을 만들거나 섬긴 가정은 반드시 자손 삼사 대까지 죄의 저주가 임할 것이라고 했고, 반대로 하나님 사랑하는 자의 가문은 천대까지 복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실제로 우상 숭배 많이 했다(제사, 점, 굿)는 말은 귀신을 많이 섬겼다는 말이다(고전10:20). 반드시 정신병, 우울증, 자살 등의 영적 문제들이 따라 온다.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하나님 자녀의 가문 속으로 들어간 순간 이것이 끝나고 천대의 축복이 시작되는 것이다.

둘째는 마태1:1에서 시작되는 예수님의 족보다. 세상을 구원하는 그리스도를 보내는 일에 아브라함의 가문을 사용한 것이다. 아브라함을 비롯한 예수님의 족보에 나오는 사람들의 특징이 뭐냐? 그 중에는 기생 라합, 이방 여인 룻도 있다. 결정적인 순간에 하나님을 선택하고 믿음을 선택한 것이다. 그래서 매순간 나의 선택이 중요한 것이다.

셋째는 본문이다. 99세의 아브라함을 불러 집안의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으라는 명령을 하면서 주신 언약이 있다.

1절에 내 앞에서 완전하라고 했다. 단순히 죄 짓지 말라는 말이 아니다. 언약을 생명 걸고 잡으라는 것이다(롬4:3).

그러면서 주신 언약의 내용이 뭐냐? 2절에 “나는 너를 심히 번성케 할 것이고”(아브라함 자신과 후대의 축복),

4절에 “열국의 아비가 될 것이고”(전도와 선교의 축복), 7절 이하에 “네 대대 후손의 영원한 하나님이 될 것”이라는 약속을 주셨다. 이 언약대로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그리스도가 오셨고, 그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가 아브라함의 영적 후손이 되어 그의 축복을 같이 누릴 자가 된 것이다(롬4:11, 갈3:29)

우리는 어떻게 가문을 살리는 모델의 축복을 누릴 것인가?

 

  1. 가문이라고 말할 때 우리는 세가지 종류의 가문을 생각해야 한다.

1) 육신의 혈통을 통해 이루어지는 가문이다.

실제로 아브라함의 육신적 혈통을 통해서 다윗 왕도 오고, 그 후손으로 그리스도가 온 것이다.

내게 육신적으로 허락된 가족 관계, 가문도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 속에 허락된 것이다. 거기서 감사도 나오고, 내 가문이 하나님께 쓰여질 수 있도록 소명과 사명도 깨달아야 한다. 부모와 렘넌트가 같이 찾아내야 한다.

특히 자녀들에게 유아세례를 준 부모는 생명을 걸고 자녀에게 언약을 전달하고, 그의 영적인 삶을 도와야 한다.

2) 영적 혈통으로 만들어지는 가문이다.

나의 전도와 선교를 통해서 구원받은 사람이 하나님의 가족이 되고, 나의 가족이 된다(롬11장의 접붙임의 원리)

이것을 최고로 누린 인물이 먼저는 예수님이고, 바울이다. 결혼도 안 했지만 최고의 영적 후대를 만들었다.

3) 천국에서 누릴 영원한 가문이다.

결국 영혼 구원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천국 백성이 되어 영원히 함께 하는 것이다(천국 교회)

이 땅의 교회는 그 영원한 천국 백성, 천국 가족의 축복을 이 땅에서 누리는 시작이다. 그래서 교회를 그리스도 사랑하듯이 사랑하고, 서로 소중히 여기고,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민족이 하나되는 축복을 만들어야 한다.

  1. 그러면 이제 이 가문의 축복을 만들고 누리기 위해서 우리가 할 일을 무엇인가?

1) 가문의 축복은 전부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 속에서 허락된 축복이라는 것부터 붙잡아야 한다.

육신 혈통을 통해 이루어진 가문이든, 전도와 선교를 통해 만들어지는 영적 혈통의 가문이든, 천국에서 누릴 영 원한 가문이든 이축복은 하나님 절대주권 속에서 허락된 것이다. 어쩌다 만나고, 필요에 따라 만난 것이 아니다

부부 사이도 자식도 하나님 주신 선물이다(시127:1-3). 지나치는 사람도 하나님의 작정된 사람일까 싶어 복음 전하는 것이다(행13:48). 특히 복음 있는 교회 안에서의 만남은 영원한 만남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롬16:25)

2) 반드시 하나님의 축복과 응답을 누려야 하기 때문에 그 분이 미워하는 우상을 버려야 한다.

아브라함이 첫 출발 때에 이것부터 한 것이다. 바벨탑 우상으로 가득한 갈대아 우르 땅을 떠나게 한 것이다.

이 바벨탑 우상의 세가지 키가 뭐냐? 사단이 사용해서 영적 문제를 만드는 세가지 통로다.

① 귀신 우상이다. 지금 세상에는 그 바벨탑 귀신 문화로 싹 퍼졌고, 뉴에이지는 공개적으로 사단 숭배한다.

② 물질 우상이다. 바벨탑이 있던 그 갈대아 우르가 그 시대 최고의 메소포타미아 제국이었다.

지금도 사람들은 돈을 사랑하고,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한다. 물질 성공이 모든 것이고, 어느날 창1:2을 만난다

③ 마지막 우상이 뭐냐?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다(딤후3:2)

내 욕심, 내 필요, 내 자리, 내 기준, 내 주장을 포기하지 않는다. 그래서 가정도, 교회도 갈등이 계속된다.

3) 반드시 내 가정에, 내 교회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흐름이 흘러가게 만들어야 한다.

하나님의 언약이 네 기정과 후대 속에 각인, 뿌리, 체질되게 만드는 것이다. 그 키가 흐름이다.

① 복음의 흐름이다. 복음의 키는 그리스도의 피와 부활 로 말미암은 용서와 화해다. 거기서 사단의 무너진다.

가정이든 교회든 용서와 화해와 관용의 흐름이 있어야 한다. 계속 판단하고 정죄하는 율법의 흐름이 계속되면

결국은 같이 무너진다(갈5:15 “서로 물고 먹으면 피차 멸망할까 주의하라”)

② 기도의 흐름이다. 문제를 가지고 염려하고 근심하는 대신 정말로 기도하는 흐름이 가정에 교회에 흘러가야 한다

그것이 가정의 불신앙을 무너뜨리고, 믿음의 역사와 증거를 보게 만드는 것이다(막9:29)

특히 자녀들이 부모의 기도의 모습과 그 기도의 능력을 보아야 한다. 그러면서 그 기도가 자기 기도가 된다.

시대적인 축복을 받고 쓰임 받은 인물들이 전부 이 흐름 속에 있었다(한나의 기도, 사무엘의 기도)

③ 사명의 흐름이다. 하나님이 나와 우리 가문과 교회를 통해 세상을 살리는 일을 하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히브리어로 “교육”은 “하누크”이다. 영어로 번역하면 하나님께 드리는 “봉헌”(consecration)이란 뜻이다.

왜 공부 하냐? 왜 성공해야 하냐? 세상을 위해 헌신하고, 인류를 위해 헌신하고, 하나님을 위해 헌신한다는 것 이다. 성공의 이유와 결론을 붙잡게 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라는 것이다(탈무드의 왕 앞에 같이 가는 세 친구)

본문에 아브라함을 불러서도 “네가 열국의 아비가 될 것이라”는 말이 그 말이다.

흑암 덮힌 모든 민족과 세상을 살릴 자로 하나님이 축복하신다는 것이다(천명). 거기에 부름 받은 것이다(소명)

가정과 교회가 이 흐름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사명). 우리의 이유 있는 헌금과 헌신과 선교가 이 속에 있다.

 

결론-사는 날 동안 반드시 세가지 가문의 축복을 알고, 거기에 준비되고, 헌신하는 성도들이 되기를 축원한다.

 

 

Pulpit Message for Download Pulpit Message for Downloa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