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자의 모델이 되는 교회(39) – 그리 아니 하실지라도(단3:13-18) 10/30/2016

믿는 자의 모델이 되는 교회(39) – 그리 아니 하실지라도(3:13-18) 10/30/2016

 

구원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응답과 축복과 능력을 누리며 사는 길이 뭘까? 우리가 그 분의 응답을 받고, 축복을 누리며, 그 분의 능력을 체험할 때 오는 증거를 가지고 세상에 증인으로 가는 것이 세계복음화다.

지금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가장 필요한 것이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다. 본문 17절에 보면 왕의 신상에 절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반역죄가 되어 불 속에 던져져야 하는 다니엘의 세 친구의 고백이 있다.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이 우리를 이 맹렬히 타는 풀무 불 속에서도 우리를 건져낼 것이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낸다”는 것이다.

지금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는가? 역시 가장 필요한 것이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다(11:6)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겨자씨만한 믿음만 있어도 산을 명하여 움직이라 하여도 이룰 것이라고 했다(마17:20).

올해 우리 교회가 붙잡은 언약이 믿는 자에게 본이 되는 교회이었다. 무슨 본이 되었냐? 믿음의 역사, 사랑의 수고, 소망의 인내라고 했다. 그 중에 가장 근본적인 것이 믿음의 역사다. 살전 1:8에 보면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가진 하나님을 향한 믿음의 소문이 온 세상에 퍼졌다고 했다. 오늘부터 한 해를 마무리하기 전까지 하나님의 사람들이요 세계복음화를 위해 쓰임 받아야 할 우리가 회복해야 할 “참 믿음”에 관한 말씀을 나누려고 한다.

  1. 그 첫 번째로 그리 아니하실찌라도의 믿음이다. 이것이 무슨 뜻인가?

세 사람이 불 속에 던져져야 하는 위기이지만 하나님은 우리를 불 속에서 건져낼 것을 믿는다는 것이다.

살지 못할 수도 있다. 그 때는 죽음에도 하나님 계획이 있는 줄 알고 가겠다는 것이다. 세 종류의 믿음이 있다.

1) 구원을 받는 믿음이다. 아담 때부터 시작된 원죄, 사단, 운명, 절대로 내 인격, 열심을 가지고 해결할 수 없다. 그래서 하나님의 아들이 직접 오신 것이다. 그 분이 예수 그리스도다. 그 분이 나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믿고, 믿음의 고백을 하는 순간 나는 구원을 받는 것이다(롬10:10).

2) 우리가 세상에서 어려움을 당할 때 거기서 승리하는 믿음이다. 구원 받고도 문제 온다. 그러나 어떤 문제와도 거기서 나와 함께 하신 그리스도를 바라보면 하나님은 반드시 거기서 응답하시고 승리하게 하신다(요일5:4)

우리에게 어떤 시험거리가 와도 믿음이 있으면 승리하게 되어 있다(고전10:13)

3) 그리스도를 위하여 죽기를 각오한 자의 믿음이다. 다른 말로 하면 복음을 위해 생명 건 제자의 믿음이다.

사실은 마지막 때에 하나님이 모든 신자에게 원하시는 믿음이다. 그것이 계시록의 핵이다. 마지막 때에 사단은 성도와 교회를 무너뜨리기 위해서 발악을 하지만 참 믿음 가진 자는 승리한다는 것이다(계17:14).

특히 세상 살릴 제자들에게는 반드시 있어야 할 믿음이다(마16:24). 잃어버린 것이 있으면 백배를 받고, 영생을 얻을 것이라고 했다(막10:29-30). 죽으면 끝인데 무슨 100배인가? 그 자손들이 받는다.

 

  1. “그리 아니하실찌라도”의 믿음이 세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다.

1) 이 믿음을 훈련하지 못하면 구원 받고도 평생 갈등하며 살게 될 것이다.

① 사55:8-9에 보면 하나님의 생각과 하나님의 길은 우리의 길과 다르다고 했다.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그 분의 길은 우리 길보다 높고, 그 생각은 우리 생각보다 높다고 했다. 우리는 늘 여기서 갈등을 한다. 하나님이 지금 내가 원하는 대로 안 해주고, 내가 원하는 지금 안 해준다는 것이다.

② 성도가 왜 시험에 드는가? 모든 것이 다 내 기준, 내 생각대로 움직여지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어느 기도문-큰 일을 위해 건강을 구했으나 하나님은 내게 약한 몸을 주어 약할 때 그 분 안에서 강하게 하는 것을 배우게 하셨고, 부자가 되기를 구했으나 하나님은 내게 낮은 곳에서 자족하고 섬기는 법을 배우게 하셨다)

2) 이 믿음을 훈련하지 못하면 구원받아 놓고도 자기도 모르게 마귀를 기쁘게 하고, 힘을 주는 삶을 살게 된다.

마귀 원하는 기준대로 살아주니 마귀가 힘을 얻는 것이다(창3장-내 기준, 창6장-물질 기준, 창11장-성공 기준)

3) 이 믿음을 훈련하지 못하면 하나님의 절대 계획인 세계복음화의 축복에 쓰임 받기는 어려워지는 것이다.

지금의 내 기준, 내 수준, 내 능력으로는 세계복음화 어렵다. 오히려 스트레스 받는다. 하나님이 스트레스나 받 으라고 행1:8, 마28:18-20의 언약을 주신 것을 아니지 않는가? 내가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은 참 믿음만 있다면 나를 축복하시고, 나의 하는 기도에 응답하시고, 건강이 필요하다면 죽을 자리에서도 건강을 주실 것이다.

그러나 때로는 그 가는 길에 억울한 일, 손해 보는 일도 올 수 있고, 본문처럼 죽음의 위협을 당할 수도 있다.

그때 “그리 아니 하실지라도”의 믿음이 나와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의 절대 능력, 절대 축복을 체험하게 된다.

실제로 다니엘의 세 친구가 이 믿음을 고백한 결과가 뭔가? 불에 타서 죽는가? 이들을 죽이려던 왕이, 세상이, 그 배후의 우상의 세력, 사단이 똑똑히 볼 수 있는 증거를 주신 것이다(시23:5, 롬16:20)

 

  1.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이 믿음을 훈련할 것인가? 여기서 나오는 것이 전도자가 집중할 기준 21가지이다.

1) 우리가 붙잡을 세가지 언약이다. 내 믿음의 근원이다(그리스도, 하나님 나라, 성령의 능력)

히12:2에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그리스도 바라보라는 것이다. 온 땅에 흑암 권세가 역사하지만 그 세상 에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미션을 가지고 가는 것이다. 그 믿음 위에 성령의 능력으로 역사하시겠다는 것이다.

2) 내 인생을 통해 하나님이 하고자 하는 절대 계획을 깨달아야 한다(천명, 소명, 사명). 믿음의 목표다.

내가 작은 일을 해도 천명을 깨닫고 하는 일에는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나라가, 성령의 능력이 역사하신다.

3) 믿음의 기준이다. 뭘 하든지 내 생각, 내 기준이 아닌 하나님 기준이어야 믿음이다(각인, 뿌리, 체질)

이 문제와 사건 속에서 하나님의 원하시는 것이 무엇일까? 하나님의 계획이 뭘까를 찾아내는 것이 3오늘이다.

말씀이 기준이 되어야 한다. 기도할 때만 쓴뿌리가 제거된다. 사람을 살리는 중심을 갖는 것이 전도의 시작이다 4)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려고 하는 것이 오직의 믿음이다. 믿음의 자세다. 그러면 내가 있 는 곳, 하는 일에 유일성 축복이 온다. 거기에 성령의 능력이 나타나기 때문이다(오직, 유일성, 재창조의 역사) 5) 24시 믿음으로 살고, 영적 싸움을 하라. 믿음의 시간표다(24시, 25시, 영원). 마귀도 24시 우리를 공격하고 있 다(벧전5:8). 그러나 우리는 25시의 하나님의 절대 능력을 체험할 것이다. 그 믿음이 영원을 향해 가는 것이다.

6) 믿음의 영속성이다(끝까지 변하지 않는 일심, 전심, 지속). 참 제자에게는 이런 믿음의 영속성이 있다.

7) 믿음 가진 자의 삶의 순서다(당연, 필연, 절대성). 진짜 믿음의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지금 당연한 일을 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일을 하고, 결국은 그것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절대적인 것으로 연결된다.

 

결론-부족한가? 실패했는가? 참 믿음, 세계복음화 할 수 있는 믿음, 그리 아니 하실지라도의 믿음을 찾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문제 해결 정도 아니다. 평생 하나님이 원하시는 그 자리, 그 일, 그 시간표에 쓰여지게 될 것이다.

Pulpit Message for Download Pulpit Message for Downloa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