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 라합이 체험한 응답 25(수2:8-13) 4/2/2023

1,2,3 RUTC 응답 25 : 기생 라합이 체험한 응답 25(수2:8-13) 4/2/2023

 

응답 25는 하나님의 절대 능력이고, 거기서 나오는 절대 축복과 절대 응답이다. 세상에서는 기적이라고 하고, 신학적으로는 초자연적인 섭리라고 한다. 그것은 다른 말로 하면 하나님이 살아계심에 대한 증거이다. 아무리 세상이 어렵고, 내 인생이 약하고 부족해도 하나님의 역사를 누리며 살면 아무것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런데 기적 중에 기적이 무엇일까? 여러 가지 초자연적인 역사도 중요하지만 진짜 중요한 기적은 사람이 바뀌는 것이다. 사람이 정말 바뀔 수 있을까? 사람 스스로는 안 된다. 그러나 하나님이 하시면 된다. 이것은 단순히 성격이나 인격이 바뀌는 차원이 아니다. 하나님은 한 사람의 운명을 바꾸고, 그 이후에 모든 것을 바꾸는 것이다.

본문의 기생 라합이 대표적인 모델이 되는 것이다. 라합은 적어도 세가지의 절대 축복을 누린 여인이다.

첫째는 여리고성이 완전히 멸망을 받을 때에 유일하게 구원을 받은 여인이다. 우리가 그 속에 있다.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는 날, 온 세상이 심판받는 시간이 올 때에 유일하게 구원받을 자로 있는 것이다.

둘째로 이 여인은 사람들에게는 무시당하고 짓밟히는 여인이었는데, 하나님께는 너무 존귀한 여인이 된 것이다.

기생이라고 한 것은 밥을 팔면서 술을 팔고, 몸도 파는 여인이라는 뜻인데, 이런 여인이 히11장에 등장하는 믿음의 조상들의 대열에 들어간다. 가장 낮은 자가 가장 존귀한 자로, 가장 가치없는 자가 가장 가치있는 자가 된 것이다. 하나님은 지금도 부족한 우리를 이렇게 축복하고 쓰시기를 원하시는 것이다.

셋째로 이 여인을 통해 세계가 바뀐 것이다. 한 여인의 운명이 바뀌니 그 후손을 통해 다윗 왕이 나오고, 그리스도가 오신 것이다. 하나님이 쓰실 수 있는 사람이 많을 것인데, 왜 하필이면 이런 여인이었을까? 그것이 복음의 능력이고, 그 복음 안에 있으면 우리도 그렇게 쓰임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보좌의 축복과 응답 25이다.

 

  1. 어떻게 이런 기적이 가능했을까? 결국은 이 여인을 택하시고, 은혜를 주신 하나님의 절대 주권이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이 여인을 택하시고, 은혜의 기회를 주실 때 이 여인의 선택이고, 반응이었다.

1) 이 라합은 구원을 선택한 것이다.

분명히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받을 기회를 주신다. 그렇다면 그 구원이라는 것이 도대체 무엇인가?

① 구원은 단순히 교회를 다니고, 그래서 위로도 받고, 그러다 죽으면 천국 가는 정도가 아니다.

구원은 한마디로 하면 절대로 벗어날 수 없는 내 인생의 운명을 바꾸는 것이다. 우리가 겪는 모든 문제, 실패, 아픔, 눈물, 전부 운명이다. 내 인생의 운명이 안 바뀌면 그것은 반드시 후대에게 전달된다(출20:4-5)

운명을 만드는 세가지 이유가 있다(원죄, 조상 죄, 그 배후의 사단). 하나님 만나지 못하면 반드시 당한다.

② 이 저주를 해결하신 분이 그리스도이시다. 인간 스스로 안 되니까 아들이 오셔서 직접 죽으시고 부활한 것이다.

그 그리스도를 통해 운명이 바뀌는 구원을 받으라고 지금도 우리에게 찾아오셔서 기회를 주신다(계3:20)

라합은 정탐꾼들을 통해 운명을 바꿀 수 있는 구원의 길을 알게 되었고, 이들을 영접했다고 했다(히11:31)

그래서 전도자 한 사람이 중요한 것이다. 한 사람의 운명을 바꾸고, 세상의 미래도 바꾸는 것이다.

③ 이 라합의 운명이 어떻게 바뀌는가?

더 이상 멸망 당할 백성에 속한 자가 아니다. 더 이상 기생으로 살다 끝날 인생이 아니다.

그 여인은 이제 하나님의 자녀이고(요1:12), 하나님의 백성이고(엡2:19), 세상 앞에 증인으로 쓰임받는 것이다.

2) 이 라합은 언약을 선택한 것이다.

라합은 이 두 정탐꾼들에게 정확한 약속의 증표를 달라고 했다(12절). 그 징표가 “붉은 줄”이었다(18절, 21절)

① 이 “붉은 줄”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리스도의 피로 모든 저주가 끝나는 언약이다.

여리고가 무너지고, 심판을 받을 때에 이 붉은 줄을 걸고 있는 라합과 그 가족은 누구도 손댈 수가 없다.

② 우리가 정확한 그리스도의 언약을 잡을 때에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문제가 끝나는 것이다.

내 과거에 부끄러운 일이 있어도 상관없다. 지금 어려움이 있어도 상관없다. 앞으로 또 문제가 와도 상관없다.

그리스도의 피 언약을 붙잡는 순간 그 어떤 문제도 나를 짓누르거나 멸망시킬 수 없다. 이것이 갈보리 체험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이것을 체험했고(출12:27), 이 가나안 전쟁에 다시 할례를 받으며 체험했다(수5:9)

3) 이 라합은 미래와 영원을 선택한 것이다.

① 어떤 면에서 라합이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는 것은 가나안 족속들에게는 반역자가 되는 것이다.

복음을 받은 1세대가 겪을 수 있는 일이다. 그것을 이길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이 준비한 미래를 볼 때이다.

② 지금 손해를 보고, 억울한 일을 당하고, 수치를 당하는 것 같지만 반드시 그것이 축복의 열매로 온다는 것이다.

라합이 다윗 왕가의 조상이 되고, 가장 존귀한 자의 대열에 선 것은 그녀가 선택하고 심은 열매이다(갈6:7-8). 모든 것을 하늘에 쌓고(마6:19-20), 땅의 것이 아닌 위엣 것(보좌)을 바라보라는 이유가 그것이다(골3:1-4).

 

  1. 이 축복을 놓고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망대를 세우는 것이다. 망대는 하나님이 내 인생과 문제와 현장 속에 일할 수 있는 공간이고, 시간이다.

우연인 것 같지만 이 라합의 집이 여리고성의 망대 아래 있는 집이었다. 라합의 인생이 망대가 된 것이다.

1) 나 개인을 살리는 망대를 세워야 한다(기도 망대).

내가 하나님과 1:1로 만나는 시간과 공간이 없다면 모든 것이 갈등이고, 어려울 것이다. 문제 오면 무너진다.

성삼위 하나님이 나를 살리는 세가지 축복을 이루신다, 내 안에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되고(창1:27),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고(창2:7), 모든 것에 하나님의 다스림과 축복이 임하는 것이다(창2:18).

어떤 문제가 와도, 평상시에, 여행 중에도 이것이 내 영적 시스템이 될 정도로 세팅이 되어야 한다.

2) 내 가정과 교회와 후대를 위한 망대를 세워야 한다(전도 망대).

내 가정과 교회와 후대는 연결되어 있다. 가정이 교회이다. 모일 때는 성전 교회이다. 후대는 미래 교회이다.

한 가정과 교회에 시대적인 인물이 나올 때는 누군가가 망대 역할을 했고, 거기에 파수꾼이 세워지는 것이다.

보좌를 바라보며 기도하는데, 시공간 초월하는 응답이 오고, 빛의 능력이 역사하면서 전도문이 열리는 것이다.

3) 내 지역과 오천 종족을 위한 망대를 세워야 한다(선교 망대).

두정탐꾼이 여리고에 가서 라합같은 제자 하나를 만났다. 그후대 속에서 세계를 살린 다윗과 그리스도가 왔다. 이때 라합은 정탐꾼들을 선대했다고 했다(12절). 라합이 누린 축복은 전도자를 선대한 열매이다(마10:40-42)

전도자들을 선대하는 것이 그래서 중요하다. 이것을 보면서 우리 후대들도 237 살리는 선교사로 일어난다.

 

결론-우리가 기생 라합처럼 부끄럽고 천한 사람일수도 있다. 하나님은 그 라합을 세워 시대 살릴 가정과 가문을 만들고, 세계를 바꾼 것이다. 우리가 그 축복과 응답 속에 있기를 축복한다.

Pulpit Message for Download Pulpit Message for Downloa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