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로 오신 그리스도(골1:13-20) 8/3/2025

아들로 오신 그리스도(골1:13-20) 8/3/2025

 

바울이 감옥에서 기록한 대표적인 성경인 에베소서, 빌립보서에 이어 이번 주부터 골로새서를 나누도록 하겠다.

옥중서신이 중요한 이유는 감옥에 갇힌 바울이 그 속에서 기뻐하고, 감사하고, 그 속에서 더 큰 응답과 축복을 누린 비밀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우리가 받은 구원이고, 그 구원을 위해 주신 복음이고, 그리스도의 비밀이다. 골로새서는 골로새라는 교회에 보낸 서신이다. 바울이 에베소라는 지역에서 3년을 머물며 교회를 세우고 있을 때 이곳에서 복음을 들은 에바브로라는 사람이 훗날 자기 고향인 골로새에 가서 교회를 세운 것이다.

초대교회의 모든 교회와 마찬가지로 이 골로새 교회에 심각한 문제들이 있었다. 외적인 핍박도 있었지만 이 교회 안에 잘못된 교리와 이단 사상이 자꾸 파고든 것이다. 사단이 교회를 무너뜨리기 위해 하는 항상 하는 전술이고, 예수님이 직접 경고한 일이다(마24:7-13, 요일2:22). 성도들을 혼란에 빠지게 한 교리와 이단 사상은 적어도 세가지이었다(헬라 철학과 세속주의, 유대인의 율법주의와 전통, 그놋시즘의 신비주의, 금욕주의, 천사숭배).

이들이 진짜 목표는 오직 그리스도가 전부가 아니라는 것이다. 오직 그리스도를 놓치는 순간 사단은 물밀 듯이 성도 개인과 교회를 파고 들어오고, 이해할 수 없는 영적 문제가 오는 것이다. 사단은 우리의 지식, 율법 행위, 금욕 생활에 두려워 떠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잠시, 육신적으로, 모든 것이 잘 되는 것처럼 밀어줄 수 있다(마4:1-11).

시대마다 그렇게 해서 마귀는 교회를 무너뜨리고, 지금도 전 세계 교회는 점점 문을 닫아가고 있는 현실이다.

 

  1. 왜 오직 그리스도이어야 하는가? 이 답을 가지고, 이 결론을 가지고 가야 한다.

우리의 지식과 행위와 노력으로 안 되기 때문에 하나님이 그 아들을 그리스도로 보낸 것이다.

본문 13-14에 우리가 이 아들로 오신 그리스도를 통해 받은 구원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1) 하나님이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서 그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다고 했다(13절)

구원의 첫 번째 시작이 뭔지 아는가? 창3장에서 시작된 영적 문제에서 빠져나오는 것이다.

① 그 완전했던 아담과 하와를 속여 교만에 빠지게 하고, 하나님을 불신앙하고, 불순종하게 유혹한 자가 사단이다.

그 사단에게 속아 범죄하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진 것이다(엡2:1, 2:16)

②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범죄를 하고, 인간은 마귀에게 사로잡힌 자가 된 것이다(요8:44, 엡2:2-3, 고전10:20)

이것이 운명을 만들고, 대물림을 만드는 것이다. 이 마귀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구원이다(눅1:71)

③ 이 일을 위해 하나님의 아들이 오신 것이다(요일3:8). 이제는 하나님의 아들의 나라로 옮긴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더 이상 두려울 것이 없는 모든 축복을 누릴 수 있는 아들이 된 것이다(요1:12, 롬8:15-17).

이 아들이 되신 그리스도의 이름의 권세로 잠시 실패해도 끝까지 승리할 수 있는 권세를 얻게 된 것이다

(롬16:20, 약4:7, 계17:14, 계21:7). 이 분이 우리를 영원힌 다스리는 것이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왕권이다.

2) 그 아들 안에서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다고 했다(14절)

① 인간의 죄의 결과는 무서운 것이었다(창3:16-19, 롬5:12, 롬6:17).

우리가 의롭게 살려고 몸부림쳐도 하나님의 기준에 이르지 못하는 것이 문제이다(롬3:10, 롬3:23)

② 그래서 하나님의 아들이 직접 죽으신 것이다(벧전3:18). 그 분이 중보자가 되어주신 것이다. 그것이 대속이다.

우리를 그리스도의 피로 덮어 의롭다 하시고, 끝까지 치유하면서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시겠다는 것이다(빌1:6).

늘 부족하지만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설 수 있도록 만드셨다(히4:15-16). 이것이 그리스도의 제사장권이다

③ 이 축복을 받은 우리는 서로를 불쌍히 여기고 용서하라고 한 것이다(엡4:32).

마귀는 우리를 또 넘어지게 하고, 계속 정죄하고, 결국 실패하는 존재로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이기 때문이다. 3) 이 아들 안에 하나님의 충만을 허락하시고(19절), 만물이 그 분과 화목하는 길을 열어주셨다고 했다(20절)

① 그리스도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으로 오셨다고 하신 이유가 그것이다(요14:6)

하나님만나는 길이요, 거짓을 이기는 진리요, 죽음을 이기는 생명으로 오셨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선지자권이다

② 우리가 가는 길은 그냥 길이 아니다. 하나님이 준비한 여정이다(언약의 여정)

그래서 어떤 문제도 문제가 아니고, 어떤 응답과 축복도 우리의 행위와 노력이 아니라는 것이다.

③ 모세가, 다윗이, 본문의 바울조차도 수없는 약점과 부끄러움을 가진 사람들이었으나 하나님이 쓰신 것이다.

고난과 실패 속에서 하나님을 깊이 만나고 체험한 것이다(순례자의 여정, 남은 자의 여정).

결국은 시대를 살리는 작품이 된 것이다(전도자의 여정, 정복자의 여정)

이 그리스도의 언약과 이 여정의 삶을 전달하는 것이 전도와 선교 사역이고, 렘넌트 사역이다.

 

  1. 이 그리스도는 누구인가? 유일하고, 절대적이고, 영원한 축복이 여기서 나온다. 여기서 나를 찾아야 한다.

1) 그 분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라고 했다(15절).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우리의 연약함과 죄를 담당하기 위해 오셨다. 그것이 하나님이 사랑이다.

우리가 24시로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거기서 내 인생을 편집해야 하는 이유가 이것이다.

2) 모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창조되었다고 했다(16-17절)

그 분이 창조자이기 때문에 우리를 재창조하시고, 세상을 재창조하실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능력이다

우리가 아무리 부족하고, 절망스런 시간을 맞아도 하나님과 깊이 바라봐야 하는 이유다.

재창조의 능력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것이 25의 능력이다. 그 재창조의 능력을 바라보며 내 인생을 설계하라.

거기서 300%의 작품이 나오는 것이다(나를 살리는 100%, 현장을 살리는 100%, 세계와 후대를 살리는 100%)

3) 그가 교회를 세우시고, 교회의 머리가 되셨다고 했다(18절) 가장 연약한 우리를 교회로 세우시고, 한 몸이 되게 하셨다. 그 속에 개인 교회, 성전 교회, 세계 교회가 있다.

①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를 원하셨다. 그래서 교회가 하나님의 영광이고, 작품이다.

늘 교회 중심으로 살라. 강단에서 모든 답을 찾아내고, 그 속에서 서로 교제하고, 기도해보라(행2:42)

② 부족한 사람을 판단하고 비난하는 성도가 아닌 돕는 자가 되라. 한 몸이 되게 하셨다는 의미를 깊이 생각하라.

교회를 위해 받는 고난이 있다면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내 몸에 채운다는 믿음을 가지고 하라(24절)

③ 이 교회가 힘을 얻어 해야 하는 일은 모든 민족을 살리는 것이다. 여기서 내 인생이 디자인 되어야 한다.

하나님은 이 그리스도의 비밀이 모든 이방인 가운데 풍성히 나타나기를 원하신다고 했다(27절)

내가 만나고, 내가 기도하고 지원하는 한 사람이 한 나라를 살릴 수 있다. 이것이 영원의 축복이다(계8:9-12)

 

결론-23절에 우리가 이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을 가지고(오직), 그 복음의 소망에서 흔들리지 않으면(유일성), 하나님이 이 모든 일을 이룰 것이라고 했다(재창조의 작품). 우리 인생이 이 축복의 시스템으로 세워지기를 축복한다.

Pulpit Message for Download

2025-8-3 아들로 오신그리스도_묵상과 포럼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