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써밋의 증인으로(창26:1-5) 4/11/2021

1,2,3 RUTC 응답의 현장 : 경제 써밋의 증인으로(창26:1-5) 4/11/2021

 

코로나 팬데믹과 함께 가장 큰 문제가 경제 문제이다. 분명한 결론은 언약 속에 있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누릴 경제는 따로 준비되어 있다는 것이다. 오히려 본문의 이삭처럼 위기가 경제 써밋이 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1. 성경에는 적어도 세가지 이유 때문에 하나님이 언약 가진 주의 백성들을 시대마다 경제 써밋으로 세우셨다.

1) 경제가 모든 영적 전쟁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무슨 말일까?

① 창1:26-27에 하나님은 인간을 자기 형상대로 지으시고, 당신의 뜻대로 세상 모든 것을 다스리는 축복을 주셨다 창3장 이후에 인간만 타락하고 고통을 겪게 된 것이 아니다. 땅도 저주를 받았다고 했다(창3:18, 롬8:19).

이 땅에서 인간이 수고해 얻는 모든 소득을 한마디로 경제라고 한다. 문제는 우리가 수고한 만큼 축복의 열매를 누리고 살아야 하는데, 그것이 무너진 것이다. 축복의 경제 아니다. 저주의 경제요, 타락의 경제요, 흑암의 경제 요, 우상의 경제이다. 이것을 움직이고 있는 자들이 사단이다. 그가 감히 예수님을 유혹했다(마8:4-9)

②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가병 318명을 세울 만큼 축복하시고(창14:14), 이삭은 백배의 축복, 샘의 근원, 르호봇의 축복까지 누리게 하신다. 이 정도면 경제 써밋이다.

왜 그렇게 축복하셨을까?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축복해 타락한 소돔 왕이 하나님 사람의 증거를 보게 하셨다.

이삭이 받는 축복을 대적인 블레셋 왕이 보게 하셨다(창26:29). 하나님이 이렇게 영적 전쟁을 하게 하셨다.

③ 지금 세상은 어떤가? 돈 때문에 낙심하고, 돈 때문에 싸우고, 돈 때문에 배신하고, 돈 때문에 거짓말한다.

전부 어둠의 권세, 사단의 역사이다. 그래서 이 돈을 사랑하면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고 경고했다(딤전6:10)

2) 경제 축복이 영적 전쟁을 할 수 있는 뒷받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① 대표적으로 우상 숭배하는 아합왕 시절에 오바댜를 세워서 선지자 백명을 굴 속에 숨겨 지원하게 하셨다.

② 종교개혁 시대에 그런 증거가 또 있다.

체코에 가면 부패한 교회를 개혁하기 위해 싸운 요한 후스와 그를 숨겨서 도운 사람들의 기념 광장이 있다.

독일에 가면 마르틴 루터를 숨겨서 개혁 운동을 하게 한 프레드릭 제후와 바르트 부르크라는 성이 있다.

3) 경제 축복은 하나님의 소원인 모든 민족을 살리는 세계복음화를 위한 실제적 지원이 되기 때문이다.

바울이 세계복음화를 혼자 한 것이 아니다. 로마서16장의 보호자, 동역자, 식주인들이 있었다.

보호자는 파수꾼의 기도만 깨달아도 된다. 동역자는 실제로 함께 전도 현장으로 간 것이다. 식주인은 말 그대로 교회를 지원할 뿐 아니라 바울의 모든 경제를 지원한 것이다. 이 정도를 경제 써밋이라고 하는 것이다.

 

  1. 하나님이 언약 가진 우리에게 주기를 원하시는 세가지 경제가 있다.

그냥 돈 벌어 먹고사는 수준이 아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경제를 알고, 그 축복을 담을 그릇을 준비해야 한다.

1) 복음 경제이다.

복음의 능력으로 구원받은 우리가 그 복음의 능력으로 살면서 누리는 경제 축복이다.

① 우리가 복음으로 구원을 받았다는 것이 무슨 뜻인가?

우리의 실력, 우리의 열심히 아니다. 하나님의 절대 능력이다. 원죄 속에 빠지고, 사단에게 잡힌 우리는 스스로 구원할 수 없다. 그래서 하나님 아들이 그리스도로 오셨다. 그 분의 죽으심과 부활로 모든 죄, 저주, 사단 권세 로부터 해방받고, 영원한 생명을 얻은 것이다. 이 축복을 주신 근거는 하나님의 절대 은혜이다(엡2:8-9).

우리는 무엇을 해도 한평생 그 은혜의 증인으로 살다가는 것이다(고전15:10).

② 우리가 이 땅에서 누릴 모든 응답과 축복, 특히 경제 축복도 이 속에서 나와야 한다.

우리가 내 인생 속에 역사하는 저주의 세력, 사단의 세력에서 승리하는 비밀이 있어야 한다. 이미 해방 받았다.

이제는 나를 가로막고, 나 중심, 육신 중심, 세상 중심의 욕심에 빠지게 하는 이 사단의 세력을 꺽어내야 한다.

예배 속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모든 은혜를 누리고, 기도 속에서 힘을 얻어야 하는 이유가 이것이다.

영적인 사실을 알고, 은혜 받고, 주시는 힘을 누리는데, 문이 열리고, 되어지는 것을 체험하는 것이다(행1:8).

우리의 하는 모든 일에 흑암이 꺽이고, 성령이 역사하시는 것이 체험되는 것이다(하나님의 나라)

 

2) 써밋 경제이다.

① 하나님이 주시는 언약과 비전과 꿈은 써밋의 축복이다.

그래서 어둠에 빛이 비추면 열방과 열왕과 그들의 경제가 돌아올 것이라고 했다(사60:1-5). 써밋 경제이다.

하나님 없이 흑암과 우상과 사단에 빠진 소수가 세상 경제를 쥐고, 세상의 모든 것을 움직이기 때문이다.

② 이삭처럼 문제가 오고, 위기가 와도 상관없다. 써밋의 응답을 받을 준비를 하라.

그래서 멀리 보고, 높이 보고 가야 한다. 당장의 작은 이익에 조급하거나 낙심하거나 들뜨지 마라.

정직하게 하라. 이삭처럼 다 양보해도 상관없다. 샘의 근원, 르호봇의 축복, 승리의 축복이 준비된 것이다.

거기서 아홉가지 참된 소통의 비밀이 나온다(높이, 깊이, 넓이, 과거, 현재, 미래, 위, 옆, 아래)

③ 언약이 내 안에 깊이 각인 뿌리 체질이 되는 만큼 내 그릇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하나님이 일하시는 공간이다.

매일 말씀 묵상하고, 말씀 따라가야 하는 이유가 그것이다(수1;8-9, 시1:2-3). 그것이 써밋의 시간이다.

공부하기 전, 직장 생활하기 전, 사업체에서 조금만 일찍 일어나든지, 그 현장에 가서 써밋의 시간을 가지라.

 

3) 전도와 선교 경제이다.

① 전도와 선교, 하나님의 결론, 이 세상의 결론이다(마24:14).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그 분이 세상 끝날까지 우리와 함께 하시는 당연한 이유이다(마28:18-20)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계시면서 우리의 모든 현장에 역사해야 하는 필연적 이유이다(막16:17-20). 우리가 가는 길에 흑암이 무어지고, 하나님께서 모든 응답과 축복을 주셔야 하는 절대적 이유이다(행1:8)

② 하나님이 내게 주신 소득에서 십일조는 기본이고, 전도와 선교에 쓰여지는 물질을 계산해보라.

경제 훈련의 시작은 절약 훈련, 투자 훈련이라고 한다. 하나님이 기뻐하는 일을 위해서 이유 있는 절약을 하고, 이유있는 투자를 해라. 투자 중 투자가 하늘에 쌓는 투자이다. 그것이 헌금 생활이다. 하늘 보좌에 쌓는 것이다.

하나님은 내 헌금 없어도 세계복음화 할 수 있다. 내가 받을 축복이다. 나를 축복해서 쓰기를 원하시는 것이다.

그래서 어릴 때 경제 훈련, 헌금 훈련, 전도와 선교 훈련(단기 선교, 선교 인턴쉽)을 시켜야 한다.

 

결론-영적 써밋과 함께 따라오는 것이 경제 써밋이다. 우리가 이 시대의 그 응답의 주역들이 되기를 축복한다.

Pulpit Message for Download Pulpit Message for Downloa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