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치유(마16:13-19) 6/13/2021

1,2,3 RUTC 응답의 현장 : 교회 치유(마16:13-19) 6/13/2021

하나님이 원하시는 교회의 모습은 뭘까? 그런 교회로 치유되고 회복되어야 할 적어도 세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기 때문이다(엡1:20). 그래서 성도는 보이는교회를 사랑하고 헌신하면서 보이지않는 그리스도께대한사랑과헌신을 표현한다(골1:24). 불신자들은 보이는 교회를 보며 보이지 않는 그리스도를 본다.

둘째로 교회는 구원받은 하나님 자녀들이 이 땅에서 모이는 영적인 집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는 그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이라고 했다(히3:6). 집이 흔들리고 가정이 흔들리면 다 흔들린다. 어떻게 흔들리지 않는 집을 만들 것인가? 그 답이 있어야 한다. 그 흔들리지 않는 집에서 힘을 얻고, 치유받고, 세상을 살리는 자로 서는 것이다.

셋째로 교회는 우리 후대들을 위한 미래 터전이기 때문이다(요21:15). 1세대가 붙잡은 언약과 축복을 후대가 계속 계승하지 못하면 후대들은 가장 불쌍한 자들이 되는 것이다. 우리 목회자들과 중직자들은 특히 이 부분에 많은 기도와 헌신을 해야 한다. 우리가 후대들을 위해 무엇을 남기고 갈 것이냐는 것이다(기념비적 축복)

어떻게 교회를 치유할 것인가? 하나님이 교회에 주신 축복 세가지와 미션 세가지를 나누고자 한다.

 

  • 하나님이 교회에 주신 축복 세가지이다. 이것을 회복하면 교회도 살고 다 산다.

이 축복을 못 누리면 개인도 무너지고, 교회도 결국 무너지게 되어 있다.

본문에 예수가 그리스도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고백한 제자들에게 약속한 축복이 그것이다.

1)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운다”고 했다(18절). 반석의 축복이다.

① 아무도 흔들 수 없고, 망하게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상처, 불신앙으로 속일 수는 있다. 빨리 깨달으면 된다.

그리스도를 깨닫고 구원받은 사람이 맞다면 그 사람의 인생은 반석과 같고, 그 위에 교회를 세운다는 것이다. 이 축복을 내 안에서 누리고 산다면 그가 개인 교회다(고전3:16). 이 축복을 가족들이 함께 누린다면 그 곳이 가정 교회이다(행1:13-14). 그 축복을 내 직장에서 누리면 그 곳에 직장 교회, 전문 교회가 세워진다. 내 지역 에서 이 축복을 누린다면 지교회가 만들어진다. 이 다섯 현장 교회 위에 성전 교회가 세워지는 것이다.

② 그리스도만 분명하면 된다. 내가 그리스도로 모든 저주에서 해방 받은 것이다(롬8:1-2). 모든 실패와 고통을 가 져다주는 사단의 권세를 그리스도의 권세로 싸워 이길 권세를 가진 것이다(요일3:8). 그 그리스도가 길이 되시 고, 내 안에 영원히 함께 하신 것이다. 보좌의 권세, 시공간 초월하는 능력으로 함께 하시겠다는 것이다.

예배와 말씀 속에서 이 그리스도가 각인, 뿌리, 체질되는 만큼 계속 내 인생과 교회가 반석임을 확인할 것이다.

③ 이 그리스도가 나의 오직이 되는 시간을 체험해보라.

그리스도로 행복하고, 충분하고, 모든 것이 되는 영적 상태를 의미한다. 써밋의 시간, 집중의 시간이 필요한 이 유다. 치명적인 외로움, 아픔, 실패, 질병을 겪고 있는가? 정말로 그리스도가 나의 오직이 될 수 있는 기회이다.

다윗을 비롯한 모든 하나님의 사람이 이 축복을 누린 것이다(시62:1-8). 그때 유일성, 재창조도 따라 온다.

2)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18절하). 영적 승리의 축복이다.

① 음부의 권세가 찾아오지 않을 거라고 하지 않았다. 주님 다시 오시는 날까지 계속 찾아와 속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를 이기지 못할 것이다. 문제와 어려움과 핍박을 당한 만큼 증거가 되게 만들 것이다(증인)

② 왜 그런가? 그리스도가 이미 사단의 머리를 밟으셨고(창3:15, 고전15:25), 우리 안에 계신 그리스도가 더 크기 때문이고(요일4:4), 성령이 직접 우리를 도우실 것이고(롬16:20), 그 분이 함께 싸우실 것이라고 했다(계17:14)

③ 해결되지 않는 갈등과 어려움이 있는가? 계속 믿음의 싸움을 싸우고, 영적 싸움을 하라. 주님 오실 때까지이다.

성도와 특히 렘넌트를 그리스도의 군사라고 부른 이유이다(딤후2:3).

그래서 우리를 그리스도를 대신하는 현장의 대사요, 사령관이요, 파수꾼이라고 하는 것이다.

3)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준다”고 했다(19절). 하늘 배경의 축복이다.

① 천국 열쇠라는 말은 하늘 문을 여는 것이다. 하늘 문을 여셔서 축복하신다고 표현했다(말3:10)

우리의 기도, 우리의 작은 수고와 헌신이 전부 하늘 문을 여는 축복이 되게 하신다는 것이다.

② 개인과 가정과 교회를 무너뜨리는 사단의 전략인 염려, 불신앙, 분쟁과 다툼이 어디서 오는가?

이 하늘 문이 열리는 응답과 축복을 체험하지 못해서 그렇다. 이 축복을 누리는 사람은 다 양보해도 상관없다.

  1. 하나님이 교회에 주신 세가지 미션이다.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면서 주신 미션이다.

개인도 미션을 못 찾고 잃어버리면 살아야하고 응답받아야 할 이유를 잃어버린 것이다.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1) 사람을 살리는 전도 미션이다(마28:18-20)

① 뭐 때문에 하늘과 땅의 권세로 우리와 함께 하시는가? 두려울 것이 없다. 이미 우리를 써밋으로 세우신 것이다.

이제는 가서 모든 족속을 살려 제자로 삼고, 그들이 자기 같은 사람 살리는 재생산을 하도록 도우라는 것이다.

② 불신자 중에서 그렇게 복음을 듣고 살아날 사람을 찾아 도우라는 것이다.

내 옆에 이 그리스도가 누군지를 몰라 우울증, 정신문제, 중독, 악한 영에 실제로 시달리는 사람 너무 많다.

③ 그리스도의 권세 붙잡고, 계속 말씀에 집중해보라. 결국 내 뜻, 내 계획, 내 것으로 충만해 속는 것이다.

그 자리에 하나님의 뜻, 계획, 하나님의 것으로 자리 잡을 때 역사 일어날 것이다. 반드시 치유되고, 회복되어 나 같은 사람을 살리는 자로 쓰여질 것이다. 전도 체험해야 진짜 인생 살 맛 나고, 모든 것이 더해진다(마6:33) 2) 세상을 살리는 선교 미션(World Mission)이다(막16:17-20).

① 시대를 살릴 응답과 축복을 누리며 살라는 것이다. 선교하는 개인, 가정, 교회가 누릴 축복이 따로 있다.

그래서 모든 족속, 모든 나라, 땅끝까지 가서 증인으로 서게 하신다고 한 것이다(행1:8)

② 나 개인, 가정, 교회가 이 시대의 237과 오천 종족을 살리는 일에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기도하라.

내가 가진 기능과 전공으로도 할 수 있다(전문인 선교사). 잠깐 선교지로 가서 도울 수도 있다(단기 선교사)

나의 선교와 선교지를 놓고 24 기도하면서 영적 지원, 재정적 지원으로도 할 수 있다(파수꾼 선교사).

3) 미래를 살리는 후대 미션이다(요21:15)

① 주일학교 졸업식이 있는 주일이다. 수고한 교역자, 중직자. 교사들을 하나님은 축복하실 것이다.

렘넌트들은 주일학교에서 배운 것이 이 세가지 복음의 축복과 미션이다. 미래를 살리는 증인들로 설 것이다.

주일학교를 통해 자란 인물들 중에 시대 살린 써밋들이 많다(링컨, 무디, 록펠러, 와나메이커등)

② 교회가 이 주일학교 사역, 후대 사역, 렘넌트 사역을 놓치면 미래는 캄캄해지는 것이다(사62:2)

우리가 힘을 모아서 렘넌트 운동, RUTC 운동, RU 운동을 하는 이유도 이것이다.

 

결론-하나님이 원하시는 나, 내 가정, 우리 교회를 위해 내가 놓친 축복, 미션을 회복하는 한주간이 되기를 바란다.

 

Pulpit Message for Download Pulpit Message for Downloa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