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자의 모델이 되는 교회(20) -응답 받기 위해서 붙잡을 세가지(신1:1-8) 5/29/2016

믿는 자의 모델이 되는 교회(20) –응답 받기 위해서 붙잡을 세가지(1:1-8) 5/29/2016

 

신명기는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에 하나님이 모세에게 세 번의 설교를 통해 주신 말씀을 모은 것이다. 가나안을 정복할 수 밖에 없는 응답을 위해 붙잡아야 할 세가지다(나의 과거, 현재, 미래 문제에 대한 답)

구원받은 성도에게 필요한 것이 뭐냐? 응답 받는 것이다. 평상시에, 강단의 말씀 속에서 이 준비를 해야 한다.

그냥 은혜를 받는 정도 가지고는 안 된다. 우리는 구원받은 순간 모든 은혜를 이미 다 받은 것이다(엡2:7-9)

이제는 응답을 받아야 한다.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다가 응답 받고, 말씀 듣다가 응답 받고, 세상 나가서 간증하며 전도하다가 응답 받아야 한다. 모든 것이 응답으로 와야 한다(학업, 건강, 경제, 전문성).

다락방 전도 운동이 뭐냐? 내가 살고, 내 교회를 살리고, 세상을 살릴 만큼 응답을 받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응답을 받으니까 생명 걸고 보호자 동역자 식주인도 되고, 세계를 향해 간 것이다. 그렇게 세워지는 자들이 제자다

어떻게 응답받을 것인가? 모세의 세 번의 설교를 통해서 응답받는 삶을 위해서 붙잡을 세가지 찾아내려고 한다.

  1. 우리의 과거 문제에 대한 완전한 답이다. 이것이 모세의 첫 번째 설교의 핵심이다(신1:1-4:43).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어떻게 400년 저주에서 해방시키시고, 모든 대적들을 꺽으셨는가를 회상하게 하는 설교다

왜 응답을 받지 못하냐? 평상시에 과거에 잡혀있고, 문제만 터지만 상처가 나온다(사43:18-19)

1)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받는 순간 적어도 세가지 저주에서 해방시키셨다(원죄의 저주, 가문의 저주, 영원한 저주)

왜 내가 그렇게 힘들었냐? 이 속에 빠져 있었던 것이다(5:12, 20:4-5, 9:27)

그리스도의 피로 빠져 나왔는데, 모르고 살았다(롬8:1-2). 운명, 저주에서 빠져 나온 것이 뭔지를 모르고 산 것이다. 빠져 나온 정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모든 축복을 누릴 자녀가 된 것이다(롬8:15-18, 엡1:3-5)

왜 불신자들이 망할 수 밖에 없냐? 자기도 모르는 저주, 운명에서 빠져 나오는 길을 모른 것이다.

단순한 무지, 무능, 가난, 질병의 문제가 아니다. 반대로 열심히 살고, 공부해 명예와 성공을 얻은 것 같은데, 어느날 창1:2의 저주가 온다. 운명으로 알고 포기하고 살든지, 운명을 바꾸기 위해 몸부림하나 더 악화된다.

2) 정말로 인간의 힘으로 안 되는 이유가 뭔가? 영적인 이유 때문에 그렇다. 오래된 문제이고, 근본 문제이다.

아담이 그냥 무너진 것이 아니다. 거기 사단이 있었다. 반복되는 내 가문의 문제가 그냥 오는 것이 아니다.

지옥이 왜 만들어졌냐?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를 깬 그 영적 존재인 사단을 영원히 가두기 위해서이다(마25:41)

출애굽을 할 때 양의 피를 바를 때에 애굽의 장자들이 죽고, 드디어 애굽 왕이 꺽인 비밀이 이것이다.

첫 번째 설교에서 이것을 강조한 것이다. 그래서 헤스본 왕 시혼도 꺽이고(2장), 바산 왕 옥도 꺽인다(3장)

그리스도가 오셔서 우리의 대적 마귀의 머리를 밟고(창3:15), 그 마귀의 일을 멸하시고(요일3:8), 그 마귀에게 눌린 자를 고치셨다는 것이다(행10:38). 우울증, 정신문제, 귀신들린 자, 이 세 말씀만 깨달아도 역사 일어난다.

3) 이제는 속지 말아야 한다. 축복의 근원으로, 하나님 자녀로 내 근본이 바뀐 것이다(근본 미션)

모든 과거의 실패, 상처에 잡혀 있지 말고, 원망, 낙심을 버리라. 우리와는 관계가 없는 단어다(롬8:31-39).

 

  1. 우리의 현재 문제에 대한 완전한 답이다. 이것이 모세의 두 번째 설교의 핵심이다(4:44-26:19)

사단은 우리를 망하게 할 수 없다. 우리를 현실 문제로 속이려고 한다. 그 통로를 차단하라는 것이다(기본 미션)

1) 지금 우리가 당하는 문제, 사건, 어려움을 어떻게 승리하고, 그것을 축복과 응답으로 바꿀 수 있냐?

십계명을 주신 이유다(신5장). 아니 율법을 다시 붙잡으라는 말인가? 그 답이 또 그리스도 안에 있다(마5:17)

우리가 할 수 없기에 그 분이 죽으심으로 율법을 완성하신 것이다. 그래서 다 끝났다고 하는 것이다(요19:30) 2) 그 율법이 완성된 상태가 복음이다. 복음 안에서 율법을 보면 응답받을 수 밖에 없는 기본이 나온다(기본 미션)

마음, 생명, 목숨 다해 하나님 사랑 속으로 들어가 보라는 것이다(1-4계명의 핵심)

그 분만 나를 위해 죽어 주셨다. 그 분만 하나님 만나는 길이 되어 주셨다. 지금 내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 속에서 그리스도가 아니면 안 되는 이유를 다시 붙잡으라는 것이다. 그 분 때문에 행복하고, 그 분으로 충분하고, 그 분이 모든 것임을 체험해 보라는 것이다. 그 때 나오는 것이 오직, 유일성, 재창조의 역사다.

내 마음과 중심을 그 분께 드리는 시간을 가지라. 24시가 되고, 25시의 능력이 나타나고, 영원까지 계속 된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했다(5계명). 유일하게 약속이 있는 계명이라고 했다(6:1-3)

먼저 마음으로 존경하고 순종하는 삶을 훈련해야 한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의 시작이다. 그리고 부모를 도울 정도 되어야 한다. 예수님도 하나님께 할 것을 하면서도 부모에게 할 일을 놓치지 말라고 했다(막7:10-17)

네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라는 것이다(6-10계명)

살인, 간음, 도적질, 거짓증거, 탐심, 다 내 기준, 내 욕심에서 나온다. 창3, 6장, 11장의 문제가 그것이다.

방법은 갈2:20이다. 그 분의 사랑과 능력이 나를 주장할 것이다. 그때 진짜 이웃 사랑인 전도도 가능해진다.

3) 이 복음의 축복이 완전히 각인, 뿌리, 체질되게 만들라는 것이다(6)

매일 3오늘을 해야 하는 이유다. 말씀 묵상하다가 하나님 계획을 찾아내야 한다. 기도하다가 내 안의 쓴뿌리가 꺽이는 것을 체험해야 한다. 영혼 살리는 전도보다 더 시급한 것은 없다. 다른 것은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다.

이것을 내가 먼저 체험하고, 후대에게 전달하라는 것이다(6장의 쉐마). 아들과 손자에게 까지다(격대 교육)

내가 체험하지 못한 것을 자녀에게 전달할 수는 없다. 내가 안 바뀌고 자녀보고 바뀌라고 할 수가 없는 것이다.

 

  1. 미래 문제에 대한 완전한 답이다. 모세의 세 번째 설교의 핵심이다(27장 이하). 우리가 도전할 도전 미션이다.

1) 유명한 신28장의 축복과 저주를 위한 선택에 대한 도전이다. 내가 지금 선택하는 것이 도전이고, 미래다.

분명히 하나님은 나의 미래를 완벽하게 준비해 놓으셨다. 가나안 정복, 모든 민족, 땅끝까지의 응답이다.

순서는 당연성, 필연성, 절대성을 찾으면서 하고, 방법은 일심, 전심, 지속으로 하면 된다.

2) 후대를 위한 준비를 하라는 것이다. 결국 한 세대는 가야 한다. 그래서 세워지는 지도자가 여호수아다(31장)

모든 렘넌트가 렘넌트 시대를 위한 준비를 해야 하고, 1세대는 여기에 올인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의 미래다.

3) 정말로 쓰실 사람은 어디서도 살아 남을 수 있도록 하나님이 훈련시키실 것도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그것이 신32:11-12의 유명한 독수리 새끼 훈련에 대한 비유다.

 

결론과거, 현재, 미래 문제에 대한 완전한 답을 가지고, 정말로 응답받고 가정, 교회, 시대 살리기를 축원한다.

 

Pulpit Message for Download Pulpit Message for Downloa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