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망대, 파수꾼의 25(사60:1-7) 7/9/2023

1,2,3 RUTC 응답 25 : 빛, 망대, 파수꾼의 25(사60:1-7) 7/9/2023

 

지난 2개월간 카쿠마, 파나마 단기 선교에 집중했고, 7월과 8월에는 렘넌트 훈련에 집중해야 하는 시간표이다.

여름 방학을 맞으면 하고 싶은 것들이 많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영적인 훈련을 깊이 가지는 것이다.

앞으로 두 달간 교회 주일학교의 각부서에서 수련회들이 진행되고, 이후에는 한 주간 동안 써밋 캠프가 이어진다.

세계 렘넌트 리더수련회, 본 대회도 이어진다. 이 속에서 우리가 붙잡을 언약의 키워드는 “빛, 망대, 파수꾼”이다.

 

  1. 빛, 망대, 파수꾼은 어떤 의미이며, 왜 중요한가?

1) 갈수록 어둠이 깊어져 갈 것이기 때문이다.

① 본문 2절에 예언한 그대로이다. 예수님이 마24장에서 똑같이 경고를 하셨다. 마지막 때에 수많은 재난, 저주, 전쟁들이 일어나고, 교회는 큰 환난들을 겪을 것이라고 했다. 외적으로 겪을 어려움들이다.

② 딤후3장에는 내적으로 무너질 인간의 모습을 예언했다. 자기만을 사랑하고, 돈을 사랑하고, 배신하고, 부모도 거 역하고, 분노와 폭력들이 쏟아질 것이라고 했다. 이 모든 것을 움직이는 어둠의 세력이 있다는 것이다(엡6:12)

2) 그 속에 강대국의 문제가 심각해 질 것을 예언했다(계18:1-3)

①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모든 것이 급하게 바뀌고, 그 모든 것을 강대국들이 장악할 것이다.

지구는 급하게 파괴될 것이고, 인간의 존엄성과 역할들이 무너질 것이다.

② 더 큰 문제가 있다. 강대국이 이끄는 영적 문제이다. 동성 연애, 동성 결혼을 합법화시키고, 기독교를 파괴시키 는데 강대국들이 앞장 서고 있다. 여기서 찾아오는 것이 3시대이다.

 

  1. 이 속에서 하나님이 준비한 세가지가 빛, 망대, 파수꾼이다.

지금 계속 전해지는 메시지는 우리가 겪고 있는, 계속 겪어야 할 실제적인 문제와 고통에 대한 해답이다.

1) 빛은 곧 복음이다. 우리가 이 어둠을 해결할 수 없으니 하나님의 아들이 오신다는 것이다(사9:6).

① 그 분이 제사장, 왕, 선지자의 권세를 가지고 오신다는 것이다(그리스도).

그 분이 고난 받으심으로 죄와 저주와 어둠 속에 빠진 우리를 영원히 해방시키고(제사장), 부활하심으로 그 어 둠의 세력을 박살내고(왕), 길이 되셔서 우리가 하나님을 만나고, 함께 하는 자로 세우시겠다는 것이다(선지자)

② 그리스도의 권세와 능력을 빛의 권세와 능력으로 설명하고, 우리 속에 함께 할 것이라고 했다(1절).

이 빛이 새생명의 역사(요1:4), 재창조의 역사(고후5:17), 새하늘과 새땅의 미래를 만드는 것이다(계21:1-5).

③ 이 그리스도로를 영접하고 구원받은 성도들을 향해 빛이고(마5:14), 빛의 자녀라고 했다(엡5:8)

정확히 말하면 그리스도의 빛을 가진 자다. 그 분의 빛이 내 안에 있기에 내가 또 빛이 되는 것이다.

빨리 나를 회복해야 한다. 그래서 더 이상 어둠에 속아 끌려 다니지 말고, 어둠을 이기는 자로 서야 한다.

④ 그 어둠이 세상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내 안에 있다(두려움, 미움, 분노, 경쟁, 우울증, 폭력, 중독, 자살충동)

이제 내가 그 어둠을 싸워 이기는 빛의 권세를 가진 것을 깨닫기만 해도 그 어둠은 무너지는 것이다.

2) 망대는 그 그리스도의 빛을 발하는 공간이고, 그 분이 일하실 수 밖에 없는 시스템이다.

내 안에 세워져야 내가 산다. 내 가정, 직장, 교회 안에 세워져야 이 흑암에 덮힌 세상과 모든 민족을 살린다.

3) 파수꾼은 이 망대를 사용해 빛을 모으고, 빛을 발하여 현장의 어둠을 깨고, 흐름을 바꾸는 자들이다(렘넌트)

① 하나님은 빛을 가진 우리가 이 파수꾼이 되라고 말씀하신다(겔3:17, 벧전2:9).

빛이신 그리스도가 내 안에 함께 하는 것을 깨닫고, 체험하고, 누리면 자연스럽게 빛이 드러나는 것이다.

이 빛의 능력 앞에 내 현장(가정, 직장, 산업, 지역)의 흑암을 꺽이도록 기도하는 것이다(파수꾼).

그들 가운데로 다 돌아올 것이라고 했다(플랫폼). 그 빛을 모든 나라에 전달하고 흐름을 바꾸는 것이다(안테나)

② 하나님은 그때 천군 천사를 보내어 우리의 파수꾼이 되게 하시겠다고 했다(사62:6)

우리가 말씀을 붙잡고 기도할 때 천사를 보내어 일하는 것이다. 보좌의 하나님의 역사하시는 것이다(25의 응답)

어떤 강한 자도, 어떤 악한 자도, 어떤 문제와 고통도 우리를 짓누르고 이길 수 없다(고후4:6-9)

 

  1. 이 빛, 망대, 파수꾼으로 서기 위한 훈련이 필요하다. 그래서 하는 것이 집중 훈련이고, 세가지 캠프이다.

내가 누구인지, 그 빛의 능력이 어떤 것인지를 깨닫고, 하나님이 일할 수 밖에 없는 그릇으로 준비되는 것이다.

1) 복음 캠프이다. 반드시 세가지가 훈련되어야 한다.

① 빛으로 오신 그리스도에 대한 깊은 이해와 발견이다. 사단은 이 그리스도를 못 깨닫게 만든다(고후4:4)

어떤 메시지를 듣느냐에 달렸다(롬10:17). 그 말씀을 묵상할 때 그리스도가 내 안에 깊이 각인되는 것이다.

② 이 빛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체험이다. 그때 내 인생 속에 복음의 뿌리가 내려지는 것이다.

문제 갈등이 오는 것은 내 숨은 상처를 발견하고, 그것을 치유하시는 그리스도를 체험하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리스도를 향한 깊은 믿음, 오직의 믿음이 나온다(행3:6의 베드로처럼).

③ 이 빛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깊은 누림이다. 복음이 체질이 된 삶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살전5:16-18이 체질이 된 삶이다. 복음 체질이 안 되니 계속 염려, 걱정, 원망, 분노가 계속 된다.

이때 세상 보는 눈, 문제 보는 눈, 사람 보는 눈, 미래 보는 눈이 다 바뀐다(인생관, 세계관)

2) 기도 캠프이다. 하나님이 내 기도 속에서 일하시고, 내 기도를 들으시는 것을 체험해야 한다.

① 우리가 기도 안 해도 우리가 필요한 것을 아버지이신 하나님은 먼저 아신다. 그런데 왜 기도하게 하시는가?

우리가 기도할 때 복음의 능력이 실제로 체험되고, 내 삶에 누림으로, 증거로 오기 때문이다(겔36:37, 막9:29).

기도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힘을 얻고, 그 힘으로 세상 살리는 증인으로 서는 것이다(요14:12-14).

② 아무리 어려운 세상을 만나고 문제가 와도, 우리는 기도로 모든 것을 축복으로 바꿀 수 있다.

정시기도는 기도 습관을 만들고, 작정기도는 기도능력을 체험하게 하고, 24(무시)기도는 기도 체질이 되게 한다

3) 전도 캠프이다.

① 전도는 내가 가진 빛을 나누고, 전달하고, 돕는 것이다. 기지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

우리가 응답을 받고, 전문성을 훈련하는 것도 이렇게 해서 세상을 살리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② 나누고, 전달하고, 돕는 것도 훈련되어야 한다. 예수님이 12제자(마10장), 70인 제자(눅10장)도 훈련하셨다.

단기 의료 선교를 하는 것도 이 훈련이다. 올 여름에는 렘넌트들이 전도가 뭔지를 체험하게 만들어야 한다.

결론-하나님은 우리를 이 시대의 빛, 망대, 파수꾼으로 부르셨다(벧전2:9). 하나님은 그런 우리를 통해 열방을 살리고, 땅 끝에 이르게 할 것이라고 했다(사49:6). 이것이 25의 축복이다. 우리가 이 축복을 위해 부름받은 자들이다.

Pulpit Message for Download Pulpit Message for Downloa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