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가 반드시 회복 받을 것(사61:-7) 3/30/2025
성도가 반드시 회복 받을 것(사61:-7) 3/30/2025
먼저 택함받은 이스라엘이 실패하고, 무너지고, 불신자들에게 포로로 끌려가는 비극이 벌어졌다. 이때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어떻게 회복시키실 것인지를 기록한 것이 선지서이다. 하나님은 창3장에서 인간이 타락한 이후부터 성경 전체를 통해서 끝없이 회복시키는 일을 약속하신다. 그것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이것을 구원이라고 한다.
구원은 단순히 죽어서 천국 가는 정도가 아니다. 실패한 자리에서, 무너진 자리에서, 불행한 자리에서, 짓밟힌 자리에서 회복되는 것이다. 왜인가? 하나님은 인생을 처음부터 그렇게 창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나님 자신이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창1:31)고 할 만큼 완벽하게 지은 인생들이 한없이 실패하고, 무너지고, 불행한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하나님의 고통이고, 자존심이고, 하나님의 영광을 회복하는 일이다. 그것이 구원이다.
- 인간 스스로 회복할 수가 없다. 그래서 그 아들을 구원자로 이 땅에 보내신 것이다.
그 분을 “그리스도”라고 한다. 1절에 이 그리스도가 누구이며 어떤 일을 하실지를 정확히 설명하셨다.
1) 그 분은 여호와의 영으로 기름부음을 받아 오실 것이라고 했다.
인간의 연약함과 고통을 이해하기 위해서 인간의 몸을 입어 오신다(빌2:6-8 “성육신”, “비하”)
인간을 구원하실 수 있을 만큼 다른 권세를 가지고 오신 것이다(제사장, 왕, 선지자의 권세).
① 하나님의 제사장으로 본인이 직접 죽으시고 우리의 죄를 대속하신 것이다(마20:28, 골1:13-14, 히9:12).
② 하나님이 세우신 왕으로서 타락한 세상과 인생의 왕노릇하는 사단의 권세를 박살내신 것이다(창3:15, 요일3:8).
③ 하나님의 길을 알려주는 선지자로 하나님 만나는 길이 되고(요14:6), 문이 되어주신 것이다(요10:9)
2) 이 축복을 가난한 자에게 전하기 위해 오셨다고 했다(아름다운 소식, 복음)
여기서 가난한 자들은 누구일까? 마음이 가난한 자들이다(마5:3). 성경 원문에는 “고개를 숙인다”라는 뜻이다.
진짜 은혜를 받는 자들이 이런 자들이다. 하나님이 때로 실패, 아픔, 절망의 시간을 허락하는 이유도 이것이다. ① 자기의 부끄러움을 아는 자들이다. 창3장 아래 있는 우리 인생의 진짜 모습을 아는 자들이다(롬3:10)
② 그래서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고, 도우심(구원)을 구하는 자들이다(사55:6-7)
③ 그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응답, 축복)을 평생 간증하며 사는 자들이다(롬1:14-15, 행20:24)
- 모든 인생이, 특히 구원받은 성도들이 이 은혜의 복음 안에서 반드시 회복해야 할 축복이 있다.
1) 마음의 회복이다(마음 치유).
그 분이 오셔서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칠 것이라고 했다. 모든 문제, 실패, 고통, “병든 마음”, 여기서 시작된다.
“마음”이라는 단어가 헬라어로는 “프시케”(생명, 영혼, 마음)이란 뜻으로, “숨”이라는 단어에서 왔다(창2:7)
다르면서 같은 뜻이고, 그 말은 생명, 영혼, 마음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① 인간이 타락하면서 인간은 영적으로 죽은 자가 되었다고 했다(엡2:1)
하나님과 분리된 상태, 더 이상 거룩한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할 수 없는 상태가 된 것이다.
② 그 빈자리에 인간을 속인 사단이 자리잡고, 인간은 자기도 모르게 그 사단의 영을 따라가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인간이 우상 숭배하고(롬1:21-23, 고전10:20), 어둠을 따라가고, 종노릇하는 인생이 된 것이다(엡2:2-3)
그 마음은 욕심으로 가득차고, 그래서 인간과 세상은 끝없이 타락하고 악해지는 것이다.
③ 그 결과로 오는 또다른 것이 마음의 상처들이다.
어린 시절부터 가정, 가문, 학교, 사회로부터 끝없는 상처를 겪으며 산다. 거기에 포로되고 갇힌 상태가 된다.
상처들이 불안, 두려움, 피해의식, 죄의식을 만들고, 우울증, 성격 장애, 중독, 정신 문제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④ 그리스도께서 고난을 당하신 이유가 이것이다(사53:5)
우리의 죄를 해결하면서 영적 문제를 해결하고, 마음의 고통을 해결하고, 육신의 고통까지 대속한 것이다.
무엇도 두려워하지 말고, 누구도 원망하지 말고, 스스로 속지 말고, 그리스도 붙잡으라.
⑤ 문제, 실패, 아픔, 절망의 시간을 겪는가?
하나님께 모든 마음을 쏟아놓고, 하나님과 깊어지는 시간, 오직의 시간으로 붙잡으라(시62:1-8).
치유되는 정도가 아니다. 나 같은 사람 살리고, 온 세상을 살리는 증인으로 세워지는 것이다.
2) 인생의 회복(정체성의 치유)
① 하나님의 은혜와 심판이 임하는 날이 온다고 했다(2절). 그 은혜를 놓친 자는 심판 속에 들어가야 한다.
우리의 구원도 은혜로 주셨고(엡2:8-9), 쓰임 받은 것도 은혜로 쓰임 받고(행15:10), 그것이 은혜 언약이다.
② 그 은혜 속에서 이스라엘의 모든 슬픔과 수치와 고통을 바꾸실 것이라고 했다(3절).
그때에 모든 슬퍼하는 자들에게 화관이 임하고, 수치스런 재를 덮은 자들에게 기쁨의 기름이 덮혀지고,
그들에게 찬송의 옷이 입혀지고, 마침내 그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낼 자들로 불리워질 것이라고 했다.
③ 이것을 위해 우리의 신분, 정체성을 바꾸어 놓은 것이다(6절상).
자녀로(요1:12, 롬8:15-17), 복의 근원으로(엡1:3-5), 왕 같은 제사장으로(벧전2:9),
영원히 남을 자 렘넌트로(롬11:5) 우리에게 새 신분을 준 것이다.
이 축복을 누리며 세상 살리는 자들이 제자이다. 그런 제자로 서고, 그런 제자를 세우라고 하셨다(마28:18-20)
3) 경제 회복(빛의 경제, 선교 경제, 미래 경제 치유)
사람들은 우리를 하나님의 봉사자로 인정할 것이고, 그때 나라들의 재물과 영광을 얻을 것이라고 했다(6절하)
그들이 땅에서 갑절을 얻고, 영원한 기쁨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7절)
① 흑암 세력들에게 뺏긴 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영적 싸움하라(빛의 경제).
내 현장에 흑암 세력부터 꺽으라. 돈을 사랑하고, 돈에 끌려 다니지 마라(딤전6:10).
정직하게 하고, 악하게 돈을 벌고, 사치와 방종하는 자들을 부러워하지 말라(약5:1-4)
② 237, 오천 종족을 향한 선교 헌신을 하라(선교 경제)
개인이든, 교회든, 국가든, 사람을 살리는 전도와 선교에 쓰임받을 때 시대의 경제 축복을 받게 하셨다(마6:33).
세상 살리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마음으로 나누고, 주니까 하나님이 더 넘치게 하시는 것이다(눅6:38, 행20:35)
한 나라, 한 사람으로 시작하라(내 옆에 있고, 버려진 사람 중에 있고, 선교지에도 있다)
③ 영원한 미래를 보고 투자하라(미래 경제). 재물을 하늘에 쌓으라고 한 이유가 이것이다(마6:19-20).
우리의 헌금, 헌신, 수고가 전부 우리가 누릴 영원한 기업이 되는 것이다(갈6:7-8)
우리가 후대를 위해 헌신하는 것도 하나님의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다. 그것이 미래 경제이다.
결론-모든 것 회복하는 이 은혜의 복음을 붙잡고, 마음 회복, 인생 회복, 경제 회복의 응답 속에 있기를 축복한다.
Pulpit Message for Download Pulpit Message for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