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에서 누린 영원의 응답(출40:34-38) 3/10/2024

1,2,3 RUTC 응답의 영원 : 성막에서 누린 영원의 응답(출40:34-38) 3/10/2024

 

지난 주 우리는 400년 동안 노예로 살던 이스라엘과 40년간 실패자로 살던 모세가 어떻게 거기서 빠져나와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고, 하나님께 쓰임받을 수 있었는지에 대한 말씀을 나누었다. 이렇게 누리는 축복을 구원이라고 말한다. 내가 구원받은 순간 나는 모든 운명, 저주, 실패를 만드는 죄와 그 배후의 사단의 권세에서 빠져나온 것이다(골1:13-14). 그 정도가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요 백성이 되어 하늘의 축복과 영광을 영원히 누릴 자가 된 것이다(엡1:3-5). 구원받은 자의 결론은 우리 인생의 모든 것이 증거가 되어 나 같은 사람을 살리고, 모든 민족을 살리는 증인으로 살다 하나님 앞에 가는 것이다(행1:8, 벧전2:9). 그런데 왜 성도들이 이렇게 살지 못할까?

이 응답과 축복을 실제로 누리는 비밀이 뭐냐? 그것이 성막 중심의 삶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해방시켜 광야를 거쳐 갈 때 거기서 세 절기를 지키고, 특히 성막을 짓게 하셨다.

모든 것을 성막 중심으로 했는데, 정확하게 하나님은 그들의 길을 인도했다. 모든 필요한 것들을 채우시고, 거기서 질병도 치유하시고, 전쟁의 승리하는 비밀이 여기서 나왔다. 그들이 모든 증거를 보았다고 했다. 그것이 본문이다.

성막이 무엇을 의미할까? 이 성막의 축복이 출애굽기의 결론이고, 반드시 이 땅에서 우리가 누릴 영원한 축복이다.

출애굽기를 보면 적어도 이 성막을 네가지 다른 단어로 표현을 했다. 이 성막을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소”(출25:8)라고도 했고, “모든 백성이 하나님을 만나는 장소”라는 뜻으로 “회막”이라고도 했다(출25:8). 그렇게 거룩한 장소라는 뜻으로 “성막”이라고도 불렀고, 광야에서 계속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임시적인 처소”라는 뜻으로 “장막”이라고도 불렸다(출25:9). 이 성막은 세 부분(지성소, 성소, 성소의 뜰)으로 나누어져 있고, 세가지 의미가 있다.

 

  1. 맨 앞에 있는 지성소의 의미와 축복이다(출25:10-22).

이 지성소는 매년 대제사장만 들어가 모든 백성을 위한 제사를 드린다. 양의 피를 가지고 들어가 언약궤를 덮은 속죄소에 뿌린다. 그 양의 피가 그리스도의 피다.

1) 그 피는 언약의 증거이고, 그 피로 우리는 영원한 언약의 백성이 되고, 영원한 기업을 얻게 되었다(히9:11-15) 그 피로 우리는 영원히 죄와 저주에서 해방 받았고(대속), 그 분의 생명을 얻었고(거듭난 생명), 그 그리스도와 함께 한 하나님의 자녀와 백성이 되었다(우리의 신분과 권세). 영원히 뺏기고 바꿀 수 없는 축복이다.

2) 그 언약궤 안에 세가지가 있었다.

십계명은 십자가에서 완성한 그리스도의 사랑이다(마5:17). 만나는 영원한 생명을 주신 그리스도이다(요6:51).

아론의 싹난 지팡이는 부활하셔서 사단의 권세를 꺽으신 승리하신 그리스도이다(고전15:25)

3) 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들에게 보증된 것이 우리가 아는 다섯가지 확신이다. 절대 놓치지 말고 속지마라.

① 구원의 확신이다(요일5:11-12). 내 생명은 영원한 그리스도가 함께 한 생명이다. 그래 오늘 죽어도 천국이다.

② 기도 응답의 확신이다(요16:24). 모든 것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해서 응답 받으며 살라는 것이다 .

③ 승리의 확신이다(고전10:13). 어떤 갈등과 고난이 와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승리를 누리라는 것이다.

④ 사죄의 확신이다(요일1:9). 또 유혹을 받아 넘어질 수 있다. 포기하지 말고, 회개하고 다시 시작하라는 것이다.

⑤ 인도의 확신이다(잠3:5-6, 계3:8). 하나님은 정확히 나를 인도하시고, 내 앞에 열린 문을 두셨다는 것이다.

 

  1. 중간에 있는 성소의 의미와 축복이다(출25:23-40).

1)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은 성도가 오늘 승리하는 비밀이다. 제사장이 매일 해야 하는 것이 있었다.

① 한 가운데 있는 분향단에 하나님이 정해주신 향을 피워서 하나님께 올라가게 해야 한다(오늘의 기도)

매일 내가 언약을 잡고 기도할 때 누리는 보좌의 축복이다(계8:3-4). 이것이 3.9.3의 기도요, 7망대의 기도이다.

나 개인이 하는 기도, 특히 함께 모여 하는 중보 기도는 어마어마한 힘이 있다(오인일조의 기도 의미)

② 오른쪽에 있는 떡상에 매일 새 떡을 갈아놓아야 한다(오늘의 말씀)

매일 내가 듣고, 읽고, 묵상하는 오늘의 말씀이 나를 힘 있게 하고, 위로하고, 미래를 놓고 도전하게 한다.

③ 왼쪽에 있는 일곱 금촛대에 불을 밝혀야 한다(오늘의 전도)

하나님은 나를 세상의 빛이요, 빛의 자녀라고 했다(마5:14, 엡5:8). 그 빛으로 세상을 살리라했다(전도와 선교)

2) 이 축복을 내 안에서 누리고, 내 현장(직장, 사업체, 학교, 가정)에서 누리라는 것이다.

① 이때 내 영적 상태, 내가 있는 자리가 하나님이 머무시는 성소가 되는 것이다(고전3:16).

내 영적 상태와 내가 있는 자리에 사단이 어떤 문제, 갈등, 핍박을 가져와도 우리는 승리하고 증거가 된다.

광야에서 승리한 아말렉 족속과의 전쟁이 그것이다(출17:8-13).

② 나중에는 내 인생 전체가 하나님이 축복하시고 쓰시는 성소가 되는 것이다(엡2:22). 사는 것이 응답이 된다.

아무 힘없고, 실패자로 살았던 모세가 이 성막에서 하나님과 대면하듯이 만나고 살았다고 했다(출33:11)

 

  1. 마지막 부분인 성막의 입구에 있는 뜰의 의미와 축복이다(출27:9-19).

60개의 기둥을 세우고, 세마포로 가리라고 했다. 거기서 할 일이 있었다. 이것이 참된 교회의 모습이다.

1) 모든 민족이 들어와 그리스도로 구원받고, 하나님의 축복을 누릴 수 있는 자리이다(이방인의 뜰)

예수님이 타락한 예루살렘 성전에서 채찍을 휘두르며 이스라엘을 책망하신 이유가 뭔가?

교회는 만민이 모여 기도하는 집이라고 했다(막11:17). 교회에서는 언어, 민족, 문화, 모든 차별이 없어야 한다.

그것이 다민족 사역의 축복이고, 하나님이 너무 기뻐하는 모습이고, 영원한 응답을 미리 보는 것이다(계7:9-10)

2) 치명적인 병을 가진 사람들이 와서 제사장의 축복을 받고 치유 받아야 하는 자리이다(치유의 뜰)

구약의 영적 저주와 같은 병이 문둥병이었다. 그들도 제사장을 통해 치유를 받도록 만들었다(레14장)

예수님이 온 세상을 다니며 천국 복음을 전하며 모든 병과 약한 것을 치유하신 이유가 이것이다(마4:24)

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든 영적 문제로부터 만민을 살리고 치유하는 것이 선교이다(막16:17-18).

우리가 의료 선교를 하는 이유도 이것이고, 교회에 치유 미션홈, 치유 센터를 만들려고 하는 이유도 이것이다.

3) 그 뜰에는 어린 아이들도 와서 소중한 대우를 받고, 미래의 일군들로 준비되어야 한다(어린이의 뜰)

예수님이 12세까지 어머니의 손을 잡고 성전으로 올라가 예배를 드린 이유가 이것이다(눅2:42).

예수님이 “어린 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막지 말라”고 하신 이유도 이것이다(마19:14, 막10:14, 눅18:16).

모세가 잘한 것은 성막에서 어린 렘넌트을 키우고(출24:5), 여호수와 같은 지도자를 키워낸 것이다(출33:11).

 

결론-성막은 곧 그리스도요, 우리가 매일 누릴 축복이요, 교회에서 누릴 다민족, 치유, 렘넌트를 키우는 축복이다.

Pulpit Message for Download Pulpit Message for Download

 

Share